환절기에 몸이 잘 붓는 이유는 ‘이것’ 때문입니다.

부종은 일반적으로 혈액순환 장애나 신장의 수분배설 기능이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부종은 체내 조직에 과도한 체액이 가두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부종이 발생하면 겉으로 붓지 않아도 손발의 움직임이 불편해지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순환계나 신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 있으면 혈액의 흐름이 약해져 다리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혈액의 흐름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종아리나 발이 부을 수 있고, 때로는 통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3~4월 환절기에는 이러한 부종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절기에 부종이 더 심해지는 이유

환절기에는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가 커지며, 외부 온도가 급격하게 변화합니다. 우리 몸은 이에 대응하여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을 조절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하여 열을 보존하고, 따뜻한 날씨에는 혈관이 확장하여 열을 방출합니다. 그러나 환절기는 체내 혈관이 외부 온도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방해되고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성 질환이나 호르몬 변화도 환절기 부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염증 반응으로 인해 부종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이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물질의 생성을 촉진하거나 조직으로의 체액 누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때때로 환절기에는 생활 습관의 변화 없이도 부종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혈액순환과 체액 균형을 조절하는 식품이나 영양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종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영양제

환절기 부종은 주로 혈액순환장애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반적인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액 균형을 유지하며 신장의 수분배설 기능을 높이는 식품이나 영양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박은 칼륨이 풍부하여 체액 균형을 조절하고 나트륨과 수분 배설을 촉진하여 부종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찬가지로 바나나와 아보카도도 칼륨이 풍부하여 부종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나 은행잎 추출물과 같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성분은 부종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나 발이 더 심하게 붓는 경우에는 정맥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이나 트록세루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작용하여 염증을 억제하고 모세혈관 사이의 체액 누출을 감소시켜 부종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소화를 촉진하고 체액을 조절하여 부종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환절기에 몸이 부은다면 채소나 과일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부종은 반드시 전문가 상담 필요

부종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심하게 나타날 경우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특히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면서 한쪽 다리만 부을 때나 통증이 심한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부종은 만성질환에 의해 순환계나 림프계에 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종 외에도 호흡곤란, 가슴통증, 심한 피로감이 동반된다면 심장이나 다른 장기의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찾는 것보다 전문가 상담이 우선입니다.

부종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려면 일반적으로 내과 의사나 심장 전문의, 혹은 순환계 전문가인 심장병 전문의를 찾으면 됩니다. 이들 전문가들은 부종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해줄 것입니다. 만약 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신장병학과 전문의나 순환계 전문의인 심장병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